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아동의 우울에 문학치료 방안을 고안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설화 「은혜 갚은 까치」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우울과 불안,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문제를 더 겪으므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 및 치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에 다문화가정 아동의 우울을 유발하고 강화하는 주원인인 부정적인 인지패턴에 대한 인지치료 관점의 문학치료를 도입하여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설화의 문학치료적 효용성과 설화 「은혜 갚은 까치」가 작품서사로서 적합함을 밝혔다. 다음으로 작품서사인 「은혜 갚은 까치」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서사가 상호작용함으로써 치유가 일어나는 과정을 문학치료과정 단계 모형인 ‘자기서사 진단, 자기서사 보충, 자기서사 강화, 자기서사 통합’을 통하여 도출하고, 이에 따른 문학치료 활동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우울감 치료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작품서사를 도입하고 이를 활용한 문학치료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이를 적용한 실제 문학치료 활동과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