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子供のための教育用アプリケーション分析 - 日本語継承教育に活用するために -

저자
関陽子
서지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40
발간일
2017
조회수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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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다문화가족의 자녀수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그 대부분은 어머니가 외국국적을 가진 경우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이와 같은 경우 외국국적을 가진 어머니의 언어에 대한 이해와 습득은 부모와의 커뮤니케이션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이의 인격형성 과정에도 깊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그러나 외국국적을 가진 부모가 사용하는 외국어에 대한 인식은 그 언어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그 중에서도 일본인 어머니를 둔 자녀가 있는 다문화가족에서는 약 54%의 부모가 자녀들이 일본어를 구사하기를 원하며, 약 74%의 자녀 또한 배우기를 원한다. 부모와 아이 모두 일본어 교육에 대한 필요성 가지고 있으므로, 일본인 부모들은 자주적으로 모임을 만들어 자녀들에게 자신들의 모국어인 일본어 등을 가르치지만, 모임 운영방법과 교육방법, 장소의 제한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본계 다문화가족의 일본어 교육에 주목하여, 일본어 교육방법의 하나로서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그 결과, 카테고리 내에서 제시되는 어플리케이션과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어플리케이션의 수량과 학습항목의 차이가 컸으므로, 이용자가 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정확히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라인의 제시를 위한 연구와 실제 사용효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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