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아카이브

논문

  • 홈
  • 아카이브
  • 인문DB
  • 학술연구
  • 논문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한국 '家族主義'의 의미와 기원, 그리고 변화가능성

저자
이승환
서지
유교사상문화연구
발간일
2004
조회수
1434
SNS 공유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이 글에서는 한국 가족주의의 의미와 기원을 분석하고, 미래의 변화 가능성과 방향에 대해 전망하고자 한다. 한국의 가족주의는 크게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하나는 가족을 모든 가치의 중심에 놓는 가족중심주의이고, 다른 하나는 가족 이외의 사회적 영역을 마치 가족 관계처럼 간주하려는 확대가족주의이다. 한국 가족주의에 간직된 이러한 두 가지 모습은 서로 다른 기원을 지닌다. 가족중심주의의 먼 뿌리는 전통 시대의 유교문화라고 할 수 있지만, 확대가족주의는 일제 식민지와 6·25전쟁 그리고 압축적 근대화를 거치는 시기에 자기보존을 위해 만들어진 도구적 생존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중심주의는 가정 내에서 성차별과 권위주의의 원인이 되며, 확대가족주의는 사회 안에서 정실주의와 연고주의의 원인이 된다. 건강한 미래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가족중심주의와 확대가족주의는 극복되어야 한다.
이전글
유교적 가족관계관, 현대 가족위기의 대안인가
다음글
포스트구조의의의 헤겔 정치철학 비판에 대한 반(反)비판: 헤겔에서의 가족과 국가의 가부장성에 대한 데리다의 비판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