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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세계와 파국 - 대중 유토피아의 소멸

저자
수잔 벅모스
서지
경성대학교출판부
발간일
2008-02-28
조회수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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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발터 벤야민의 시각으로 20세기에 동구와 서구에서 전개된 대중유토피아의 등장과 쇠퇴를 그린다. 발터 벤야민을 연구해온 수잔 벅-모스는 발터 벤야민의 삶과 사상과 글을 자기의 시선으로 내면화시켜서, 자신이 살아 왔던 시대와 사회의 특징을 형상화시킨다.

벤야민이 19세기의 파리와 베를린을 묘사했다면, 수잔 벅-모스는 20세기의 모스크바와 뉴욕을 그려낸다. 벅-모스가 그려낸 이야기 속에는 “혁명의 정치에서부터 아방가르드 예술, 대중오락에서부터 산업 노동, 집합행동에서부터 가정의 프라이버시에 이르기까지” 역사적인 사건과 이슈들이 망라되어 있다. 그녀의 이야기는 동구와 서구에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근대성에 대한 통찰이 있다.

지난 20세기를 현재의 국면에서 보면, 동구와 서구는 존재했던 문화적 형태들이 상당히 무시무시할 정도로 유사해 보인다. 동구와 서구는 근대성의 문제점들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 많이 달랐을지 모르지만, 서구에 의해서 개발된 근대화 과정에 대한 신념을 공유했다. 우리의 현재 상황의 변화된 특성을 밝히기 위해서 이 책은 동구와 서구에서 나타난 꿈의 세계의 형태들을 비교한다.

20세기의 꿈은 바로 대중유토피아의 건설이었다. 이는 자본주의 혹은 사회주의 형식을 지닌 산업 근대화를 이루는 강력한 이데올로기적 추진력이기도 했다. 그러나 대중주권, 대량생산, 대량문화라는 대중유토피아적 프로젝트는 실패로 남게 되었다.

대중주권의 꿈은 민족주의의 세계전쟁과 혁명적 테러로, 대량생산을 통한 산업적 풍요의 꿈은 인간노동과 자연환경 모두를 착취하는 전지구적 체계의 건설을, 대중을 위한 문화라는 꿈은 근대성의 폭력을 심미화하고 희생자들을 마취시키는 환영적 결과라는 장식을 창출했다.

대중유토피아를 건설하려는 꿈은 집합적이고 정치적인 욕망을 부여하면서, 세계를 바꾼 강력하고도 구체적인 힘이었다. 사람들이 밤에 자면서 꾸는 꿈이 사회질서에 의해서 좌절되어 유아적 형태로 퇴행한 욕망을 보여주는 반면에, 대중유토피아를 향한 집합적 꿈은 개인의 행복과 함께 사회와 세계를 상상하게 했으며, 그러한 사회와 세계가 실현되면 우리 모두에게 부족한 것들이 다 충족될 것이라는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20세기가 끝나고 21세기가 시작되는 이때에 대중유토피아의 꿈은 버려진 채 남겨졌다. 상품이 전지구적 이데올로기가 되었으며 사회주의의 마지막 거점인 중국을 소비주의로 물들인다. 산업화를 통해 물질적 행복을 제공하는 좋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산업근대성이라는 대중민주적 신화는 유럽사회주의의 붕괴, 자본주의적 재구조화의 요구, 생태학적 제약들로 인해 도전받는다.

그런 와중에 우리들의 사적인 꿈의 세계는 상품으로 채워진다. 상품이 개인의 수준에서 유토피아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반면 더 큰 사회적 프로젝트는 포기되고 이는 개인적 유토피아주의를 바로 정치적 냉소주의와 연결하게 한다. 더 이상 개인적 유토피아와 대중유토피아의 논리적 관련성은 무의미한 메아리일 뿐이다. 그런 점에서 종말의 순간을 맞고 있는 대중적 꿈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 시도한다.


목차


역자 서문
서문

제1부 민주주의라는 꿈의 세계
제1장 정치적 틀
1.1 대중 주권과 적의 이미지
1.2 하이퍼텍스트

제2부 역사라는 꿈의 세계
제2장 시간에 대하여
2.1 혁명의 시간
2.2 시간파편

제3부 대중문화라는 꿈의 세계
제3장 상식
3.1 생태학적 회로
3.2 충격
3.3 기계의 본질

제4장 대중을 위한 문화
4.1 대중
4.2 표면의 미학
4.3 코스모폴리탄 프로젝트

제5장 꿈과 깨어남
5.1 킹콩과 소비에트 궁전
5.2 가정의 공간
5.3 깨어남

제4부 후기
제6장 삶의 시간/역사적 시간
6.1 적의 상실
6.2 하나의 세계
6.3 지구적 경제내 지식 생산

주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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