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고에서는 백하 김대락의 한시에 구현된 가족애와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근대전환기 국권의 피탈과 함께 망명길에 오른 백하에게 가족은 특별한 존재였다. 가족은 그의 고향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도 한데, 고향에 두고 온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사향의식으로 승화되는 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크게 孝와 友로 나누어 볼 수 있었는데, 효는 돌아가신 부모님과 고향에 계신 숙부 등 선대에 대한 것들이다. 그리고 우애는 그 형제들에 대한 그리움이었다. 그는 남동생 셋, 여동생 셋을 두었는데, 망명을 떠날 당시 남동생은 한 명만 생존해 있었다. 그리고 부모님의 선산을 맡긴 것에 대해 항상 고마워하고 또 미안한 감정을 표현했다.
또한 백하는 망명길에 함께 오른 자녀들에 대해 항상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자녀를 향한 부성애로 정리할 수 있는데, 그의 시에서 가족들에 대한 부분은 어려운 고사보다는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이 특징적이라 하겠다. 특히 여성도 배워야 함을 강조했던 백하의 이러한 인식은 남녀평등이라는 문제에 있어서도 매우 진보적이라 하겠다.
주제어: 백하, 김대락, 만주, 가족애, 공동체.
본고에서는 백하 김대락의 한시에 구현된 가족애와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근대전환기 국권의 피탈과 함께 망명길에 오른 백하에게 가족은 특별한 존재였다. 가족은 그의 고향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기도 한데, 고향에 두고 온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사향의식으로 승화되는 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크게 孝와 友로 나누어 볼 수 있었는데, 효는 돌아가신 부모님과 고향에 계신 숙부 등 선대에 대한 것들이다. 그리고 우애는 그 형제들에 대한 그리움이었다. 그는 남동생 셋, 여동생 셋을 두었는데, 망명을 떠날 당시 남동생은 한 명만 생존해 있었다. 그리고 부모님의 선산을 맡긴 것에 대해 항상 고마워하고 또 미안한 감정을 표현했다.
또한 백하는 망명길에 함께 오른 자녀들에 대해 항상 죄책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자녀를 향한 부성애로 정리할 수 있는데, 그의 시에서 가족들에 대한 부분은 어려운 고사보다는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이 특징적이라 하겠다. 특히 여성도 배워야 함을 강조했던 백하의 이러한 인식은 남녀평등이라는 문제에 있어서도 매우 진보적이라 하겠다.
주제어: 백하, 김대락, 만주, 가족애,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