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아카이브

예술/문화

  • 홈
  • 아카이브
  • 인문DB
  • 인문고전
  • 예술/문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로컬의 발견 - 제3의 장소와 관계인구

저자
이시야마 노부타카
서지
더가능연구소
발간일
2022-05-20
조회수
54
SNS 공유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개요

누구나 평등하고, 대화가 이루어지고, 찾기 편하고, 단골이 있으며, 본인이 눈에 띄지 않고, 즐길 마음으로 찾는 공간인 제3의 장소. 이제, 로컬이 제3의 장소가 되고, 로컬에서 제3의 장소를 발견하는 시대다. 제1의 공간 집, 제2의 공간 직장과 다른 제3의 장소는 나와 우리의 자유로운 공간이다.

이 책은 일본 로컬의 다양한 제3의 장소가 형성된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고, 개인이 가진 다양한 정체성을 ‘수평 경력’으로 개념화한다.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직장으로 치면 정규직, 지역으로 치면 주민뿐만 아니라 수평 경력을 가진 사람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을 실제 사례를 통해 강조한다. 대도시의 경쟁과 삶의 피곤함을 피하는 낭만적 대상으로서의 로컬이 아니라, 또 다른 행복한 삶을 구현하는 기회의 장으로서 로컬을 생각하게 하는 역작이다.


목차


제1장 | 시작하며(이시야마 노부타카)
지역을 모르던 지난날 | 지역이란 무엇인가 | 지역이라는 제3의 장소 | 관계인구로 만나기 | 수평 경력으로 만나기 | 목적 교류형 제3의 장소와 관계인구 | 유연한 일자리와 관계인구 | 이 책의 구성

제2장 | 지역의 제3의 장소 만들기 / J월드(이시야마 노부타카)
J월드와 만남 | 미우라가 J월드에 참여하기까지 | J월드가 만들어지기까지 | 지역에 제3의 장소를 만드는 방법 | 시즈오카 지역의 제3의 장소와 만남 | 구로다가 제3의 장소를 만든 이유 | 제3의 장소 만들기의 핵심 가치 | 시즈오카의 제3의 장소

제3장 | 고향과 연결 / 리틀 무나카타(기타가와 가스즈미)
떠나봐야 비로소 깨닫게 되는 고향의 장점 | 무나카타의 세계문화유산 | 리틀 무나카타의 탄생 | 리틀 무나카타 멤버들의 고향과의 연결 방법 | 누구에게나 지역과 만날 기회가 있다

제4장 | 이직 준비 중인 여성 지원 / 폴라리스와 타운카페(가타오카 아키코)
〈지역의 제3의 장소를 경험한 여성 사례〉 | 육아와 일, 자신의 경력을 모색하다 | 강사에서 단체 대표로 | 여성창업쥬쿠에 참가하다 | 여성창업 공모전에 도전하다 | 지역과 관계를 형성하다 | 책을 출판하다 | 이직을 준비하는 여성에게 지역의 제3의 장소의 의미 | 〈지역의 제3의 장소의 역할과 효과〉 | 폴라리스 | 고난다이 타운카페 | 두 단체의 공통점

제5장 | 사람이 순환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교육 / 도사야마 아카데미(다니구치 치사)
도사야마와 만남 | 사학일체 교육 역사 | 일회성 이벤트를 지양하는 지역과 배움 디자인 | 지역에 흥미를 갖는 어린이를 키우다 | 땅의 사람, 바람의 사람, 물의 사람: 지역에 사람이 순환하는 장치를 만들자

제6장 | 어린이 교육을 통한 지역 활성화 / 요코하마 프로그래밍 교육(야마다 진코)
요코하마와 이와사키 학원 | 어린이 프로그래밍 교육 | 교육 준비 | 교육 시작 | 멘토 교육과 모교의 교육 | 소통 능력을 높이는 수업

제7장 | 고령자 채용과 배움 네트워크 / 나카쓰가와(기시다 야쓰노리)
가토제작소 구인 광고 | 나카쓰가와와 만남 | 가토제작소의 고령자 채용 | 사라다코스모의 고령자 채용 | 나카쓰가와에서 일하는 고령자들 | 고령자 채용 확산의 기반인 배움 네트워크 전통 | 결론

제8장 | 폐교 활용 / 산촌도시교류센터 사사마(사노 아리토시)
나마즈야 모임 | 폐교와 재생 | 불가능한 이유는 생각하지 않는다. 가능한 일을 모두 함께 생각하자 | 주민 참여 조직 만들기 | 외지인의 등장과 국제도자기 페스티벌 | 외지인을 받아들이는 사사마 | 지역 주민의 주체성을 키우다

제9장 | 지역의 경력 교육 / 고등학생과 대학생 경력 교육(이시야마 노부타카)
무로란의 특징 | 무로란과의 만남 | 고등학생 경력 교육 | 교육 목적 | 고등학생 경력 교육(1일 차) | 고등학생 경력 교육(2일 차) | 대학생 경력 교육 | 지역 경력 교육의 의미

제10장 | 맺음말, 소소한 이야기와 사람의 연대(이시야마 노부타카)

감사의 말
역자 후기 | 지역과 유연하게 만나면 내 삶이 달라진다


 
이전글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다음글
갈등의 세상에서 평화를 말하다 - 사회변화를 위한 비폭력 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