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아카이브

철학/역사학

  • 홈
  • 아카이브
  • 인문DB
  • 인문고전
  • 철학/역사학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 : 세계사 속의 어린이

저자
피터 N. 스턴스
서지
삼천리
발간일
2017-08-04
조회수
336
SNS 공유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개요
어린이의 역사가 곧 세계사다!

유아기에서부터 아동기, 사춘기, 10대 등으로 불리는 이른바 미성년자 시기 전부를 포괄하는 어린이의 세계사 『인류는 아이들을 어떻게 대했는가』.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인류의 경험을 새로운 눈으로 추적한 책이다. 미국역사학회 회장과 대학입시(AP) 위원장을 맡아 오래 일해 온 피터 스턴스 교수는 어른들의 고정관념 속에 갇혀 버린 어린이의 이미지를 깨고 세계사의 맥락에서 어린이를 바라보며 종교나 문명, 민족에 따라 다르게 형성된 고정관념의 틀을 벗어나 좀 더 바람직한 어린이 상을 그려 볼 수 있도록 한다.

오늘날 글로벌 사회는 문명이나 민족 간 이주와 접촉, 상호작용으로 어린이의 지위는 다문화적이면서도 상품 시장의 자유화나 소비 지상주의의 심화로 놀라울 만큼 획일화되어 있기도 하다. 저자는 어린이를 바라보는 관점이 얼마나 다양할 수 있는지, 얼마나 관념적이고 편견에 빠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오늘날 글로벌 사회 속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통찰력을 가져다준다.




목차
머리말
서장 세계사 속의 어린이
01 농업 사회의 어린이
02 고전 시대의 어린이
03 종교의 확산과 아동의 지위
04 문명과 접촉
05 서양 세계와 근대적 모델
06 노예제와 식민주의
07 새로운 모델을 채택한 일본
08 혁명과 어린이
09 풍요로운 사회와 소비주의
10 전쟁과 폭력
11 글로벌 시대의 어린이
12 어린이의 행복이라는 딜레마
결론 어린이의 과거와 미래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이전글
조선의 살림하는 남자들
다음글
조선에서 여성으로 산다는 것 : 운명과 저항의 갈림길에 선 조선 여성들의 내면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