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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중기 예학 사상과 일상문화

저자
이혜순
서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발간일
2008년 07월 16일
조회수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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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조선 중기에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한 주자가례 담론의 총체적 현황과, 이 시기 사대부들의 통례와 관·혼·상·제례의 이론과 실천에서 드러나는 특성과 그 의미를 고찰한 총 일곱 편의 논문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예서 중심의 거대 담론 뒤에 가려져 있던 일상 문화와 그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주자가례의 수용이 본격화된 조선 중기에 그 정신과 형식이 이론과 실제 양 측면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구현되었으며, 당대 일상 문화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서신이나 제문, 가훈과 시가 등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목차
총론
 
제 1부 통론
16세기 주자가례 담론의 전개와 특성 - 가례의 문화적 수용 연구를 위한 예비적 고찰 _ 이혜순
I. 머리말
II. 주자가례 담론의 전개
III. 주자가례 담론의 특성과 그 의미
IV. 주자가례 담론의 문화적 수용에 대한 예비적 고찰 - 열녀전을 중심으로
V. 맺음말
 
제2부 일상 의례
16세기 사림의 주자의례(朱子儀禮)의 실천과「분천강호가(汾川講好歌)」
- 제도에 맞는 몸과 마음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_ 길진숙
I. 머리말
II. 16세기 사림의 유교적 생활 규범과 예제
III. 이숙량의 ‘사마씨삭망의(司馬氏朔望儀)’ 실행과 가문 윤리의 내면화
IV.『분천강호록』과 「분천강호가」의 문화사적 의미
V. 맺음말
 
초려(草廬) 이유태(李惟泰)의 정훈(庭訓)을 통해 본 가례 의식 _ 남미혜
Ⅰ. 머리말
Ⅱ. 정훈의 구성과 내용
Ⅲ. 정훈에 나타난 가례 의식
Ⅳ. 가례 의식의 특징
Ⅴ. 맺음말
 
제3부 관·혼·상·제례
축사(祝辭)와 자설(字說)을 통해 본 관례(冠禮) - 17세기의 양상을 중심으로 _ 이은영
I. 머리말
Ⅱ. 관례의 수용(受容)과 행용(行用)
Ⅲ. 확산과 점층의 변주, 축사(祝辭)와 자설(字說)의 구성 방식
Ⅳ. 17세기 관례의 사회적 의미와 그 이후의 동향
Ⅴ. 맺음말
 
주자가례의 수용과 17세기 혼례의 양상 - 친영례를 중심으로 _ 김경미
Ⅰ. 머리말
Ⅱ.『주자가례』를 통해 본 혼례의 의미
Ⅲ.『주자가례』식 혼례의 수용과 17세기 혼례의 실상
Ⅳ. 재현과 실제의 거리: 서사 문학 속의 혼례 양상
Ⅴ. 맺음말
 
17세기 사대부의 주자가례에 대한 인식과 상·제례 - 우암 송시열의 경우를 중심으로 _ 김남이
I. 머리말
II. 송시열 ‘가(家)’의 상·제례(喪·祭禮)’
III. 송시열의 『주자가례』에 대한 인식
IV. 맺는말
 
『주자가례』와 조선 중기의 제례 문화 - 결속과 배제의 정치학
_ 이숙인
I. 머리말
II. ??주자가례??의 도입과 제례의 향방
III. ??주자가례??의 확대와 제례 연구의 활성화
IV. 조선 중기 제례 문화의 두 측면
V.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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