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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와 도덕교육

저자
넬 나딩스
서지
교육과학사
발간일
2018-08-30
조회수
1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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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이 책은 나딩스가 쓴 글 중에서 핵심이 되는 글들이 담겨 있다. 한 권의 새로운 책을 쓴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어떤 면에서는 장들 간에 유사한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일관성이 떨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은 나딩스의 도덕교육 사상 중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 혹은 주제들, 즉 배려의 의미, 인격교육, 공동체, 대화 및 이야기와 같은 주제들이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다루어지고 있어 나딩스의 핵심 사상을 이해하는 데 유익하다.

 
목차
감사의 말 9
서 론 10
1장 배려윤리와 인격교육 13
1. 인격교육 16
2. 배려윤리 24
 
1부 / 배려 접근의 도덕교육 29
2장 배려와 도덕교육 31
1. 배려윤리와 그 원천 31
2. 도덕교육의 요소들 35
3. 철학적인 쟁점 45
3장 배려하기와 배려받기를 배우기 51
1. 폭력적인 풍토 52
2. 배려받기를 배우기 53
3. 배려하기를 배우기 62
4. 결론 73
4장 배려와 비판적 사고 75
1. 도덕적 삶을 가치롭게 여기기 76
2. 이야기의 힘 84
3. 확장된 예시 88
5장 돌봄 전통: 과거, 현재, 미래 95
1. 여성을 추가하여 섞기 96
2. 돌봄의 전통 98
3. 예: 가사 99
4. 착취를 인식하고 피하기 102
5. 돌봄에 대한 지속적인 필요 104
6. 결론 107
 
2부 / 철학적이고 역사적인 쟁점 109
6장 인격교육과 공동체 111
1. 공동체 안에서 인격의 토대 111
2. 공동체의 양면성 117
3. 교육자의 합당한 위치 124
7장 듀이의 “교육의 기초가 되는 윤리적 원리”에 대한 고찰 131
1. 교육의 윤리적 행위 132
2. 교육의 윤리적 성과 138
3. 듀이를 넘어서? 몇 가지 생각들 146
8장 배려의 두 가지 개념 151
 
3부 / 교육과정과 도덕교육 159
9장 21세기 도덕적으로 옹호할 수 있는 학교의 사명 161
10장 도덕적인 사람을 교육하기 175
1. 선과 악에 대한 갈등 176
2. 여성적 접근의 필요성 182
3. 남성적인 예술과 여성적인 예술을 배우기 187
4. 악을 이해하고 통제하기 194
5. 결론 198
11장 도덕교육으로서의 대화 201
1. 형식적 대화 201
2. 전통에의 참여로서의 대화 208
3. 일상적 대화 214
12장 학교에서의 이야기와 대화 221
1. 대화의 세 가지 형태 222
2. 형식적 대화 224
3. 영원한 대화 230
4. 일상적 대화 238
5. 결론 245
13장 회고와 전망 247
 
참고문헌 258
역자의 말 271
찾아보기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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