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명동 백작의 거리에서 근현대 여성 공간을 발견하다. 1950년대에서 1960년대 사이의 명동을 떠올리면 이봉구의 명동, 박인환과 김수영 등 남성 문학인들이 다방이며 술집에서 어울려 세상을 논하고 문학을 탐하는 모습이 연상된다. 이들은 '생활'과 동떨어진 낭만을 꿈꾸며, 한국전쟁 후 폐허나 다름없는 서울 한복판에서 자조 섞인 노래를 불렀다.
하지만 당시의 명동은 그들만의 거리가 아니었다. 낭만의 거리, 데카당의 거리가 아닌 삶이 살아 숨 쉬는 거리였다. 명동은 전쟁으로 피폐해진 사람들의 삶과 황폐해진 서울을 되살리는 희망의 거리였다. 여성학 연구자 김미선은 당시의 명동 거리를 여성의 소비문화 중심지로 새롭게 바라보며, 지금의 명동이 있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쳤지만 주목받지 못했던 숨은 목소리를 되살려낸다.
지금까지 명동의 공간성을 탐사한 연구는 적지 않았다. 하지만 대부분 명동의 건축물을 논하거나 남성 문인들의 근거지로 바라보는 데 그쳤으며 '명동' 그 자체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작업은 거의 없었다. <명동 아가씨>에 집약된 저자의 연구는 명동의 공간성을 여성의 시각으로 바라보되 그 역사적 의미를 성별적인 시각에 제한하지 않고 왜곡 없이 드러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특히 일제강점기나 1970년대 이후 민주화, 산업화에 대한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취급받은 한국전쟁 직후의 대한민국 모습을 그렸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여원」을 비롯한 여성지와 각종 일간지 자료들과 더불어 당대를 경험한 '명동 사람들'의 생생한 구술 인터뷰까지 어우러져 근현대 여성의 공간, 명동을 조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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