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강의]가족인문학: 나는 누구와 함께 살 것인가
● 강좌 개발 주체 : 전남대 인문학연구원
● 강좌내용
- 교과목 개발 추진 경과 :
ㆍ2018년 7월 HK교원 교과목 개발 시작
ㆍ10월 전남대학교 2019-22학년도 교양 교육과정개편 교과목신청
ㆍ12월 교과목 선정
ㆍ02월 교과목 개설
- 교과목 요목
ㆍ가족을 인문학적으로 깊이 성찰하면서 나와 나를 둘러싼 인간관계를 주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누구와 어디서 살고 싶은지에 대한 미래를 설계해보면서 친밀한 관계맺음을 성찰한다.
- 수업목표
ㆍ영화, 문학, 철학등 다양한 인문텍스트의 이해와 토론을 통해 가족을 둘러싼 인문학적 문제들을 깊이있게
성찰한다. 가족으로 인한 삶의 문제를 해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현대사회에서 친밀한 인간
관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따로 또 같이 살아가는 관계맺기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고민한다.누군가와
함께 산다는 것의 의미를 인문학적으로 고찰하고 의사소통의 기술과 협업능력을 키운다.
- 주별 수업계획
ㆍ1주차 : 오리엔테이션
ㆍ2주차 : 가족이라는 오래된 이름(1):가족의 표상과 이미지
ㆍ3주차 : 가족이라는 오래된 이름(2):가족의 개념과 역사
ㆍ4주차 : 어머니와 아버지(1): 부모가 된다는 것
ㆍ5주차 : 어머니와 아버지(2): 부모와 자식의 관계
ㆍ6주차 : 가족의 안팎에서 보는 나: 친밀성과 사회성
ㆍ7주차 : 자본, 욕망, 가족에 대하여: 한국적 근대성과 가족주의
ㆍ8주차 : 중간고사
ㆍ9주차 : 우리가족의 같음과 다름:타자성으로 본 가족
ㆍ10주차 : 정상가족과 비정상가족의 모호한 경계
ㆍ11주차 : 초개인화 시대 새로운 커뮤니티의 탄생
ㆍ12주차 : 기술혁명과 미래가족: 로봇과 반려동식물
ㆍ13주차 : 가족의 조건(1): 환대와 공유
ㆍ14주차 : 가족의 조건(2): 인정과 서사
ㆍ15주차 : 기말고사
● 강좌내용
- 교과목 개발 추진 경과 :
ㆍ2018년 7월 HK교원 교과목 개발 시작
ㆍ10월 전남대학교 2019-22학년도 교양 교육과정개편 교과목신청
ㆍ12월 교과목 선정
ㆍ02월 교과목 개설
- 교과목 요목
ㆍ가족을 인문학적으로 깊이 성찰하면서 나와 나를 둘러싼 인간관계를 주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힘을 기르고 누구와 어디서 살고 싶은지에 대한 미래를 설계해보면서 친밀한 관계맺음을 성찰한다.
- 수업목표
ㆍ영화, 문학, 철학등 다양한 인문텍스트의 이해와 토론을 통해 가족을 둘러싼 인문학적 문제들을 깊이있게
성찰한다. 가족으로 인한 삶의 문제를 해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현대사회에서 친밀한 인간
관계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따로 또 같이 살아가는 관계맺기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고민한다.누군가와
함께 산다는 것의 의미를 인문학적으로 고찰하고 의사소통의 기술과 협업능력을 키운다.
- 주별 수업계획
ㆍ1주차 : 오리엔테이션
ㆍ2주차 : 가족이라는 오래된 이름(1):가족의 표상과 이미지
ㆍ3주차 : 가족이라는 오래된 이름(2):가족의 개념과 역사
ㆍ4주차 : 어머니와 아버지(1): 부모가 된다는 것
ㆍ5주차 : 어머니와 아버지(2): 부모와 자식의 관계
ㆍ6주차 : 가족의 안팎에서 보는 나: 친밀성과 사회성
ㆍ7주차 : 자본, 욕망, 가족에 대하여: 한국적 근대성과 가족주의
ㆍ8주차 : 중간고사
ㆍ9주차 : 우리가족의 같음과 다름:타자성으로 본 가족
ㆍ10주차 : 정상가족과 비정상가족의 모호한 경계
ㆍ11주차 : 초개인화 시대 새로운 커뮤니티의 탄생
ㆍ12주차 : 기술혁명과 미래가족: 로봇과 반려동식물
ㆍ13주차 : 가족의 조건(1): 환대와 공유
ㆍ14주차 : 가족의 조건(2): 인정과 서사
ㆍ15주차 : 기말고사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다음글
- [학부강의]사랑과 폭력의 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