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커뮤니티 제6집] 성별, 학년별, 환경별 요인이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_문창배,최영진
◾국문초록
이 연구는 성별, 학년별, 환경별 요인이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제주도내 중학교 8개교 1,2,3학년을 대상으로 총 1,21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하여 회복탄력성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별 회복탄력성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별 요인은 가정의 경제수준, 부모로부터 받는 물질적 지원과 정서적 지원으로 구분하였는데, 세 요인 모두 상황이 좋을수록 회복탄력성도 높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는 가정의 경제적 수준보다는 부모의 물질적 지원이 높았고, 부모의 물질적 지원 보다는 부모의 정서적 지원을 높이는 것이 회복탄력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정서적 지원과 교육기관에서는 학생의 정서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하겠다.
주제어 : 회복탄력성, 가정의 경제수준, 부모의 물질적 지원, 부모의 정서적 지원
이 연구는 성별, 학년별, 환경별 요인이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제주도내 중학교 8개교 1,2,3학년을 대상으로 총 1,21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하여 회복탄력성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별 회복탄력성에 대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별 요인은 가정의 경제수준, 부모로부터 받는 물질적 지원과 정서적 지원으로 구분하였는데, 세 요인 모두 상황이 좋을수록 회복탄력성도 높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는 가정의 경제적 수준보다는 부모의 물질적 지원이 높았고, 부모의 물질적 지원 보다는 부모의 정서적 지원을 높이는 것이 회복탄력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생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부모의 정서적 지원과 교육기관에서는 학생의 정서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하겠다.
주제어 : 회복탄력성, 가정의 경제수준, 부모의 물질적 지원, 부모의 정서적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