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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미학

저자
니콜라 부리오
서지
미진사
발간일
2011-11-05
조회수
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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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의 미학












개요

『관계의 미학』은 프랑스의 유명한 큐레이터이자 비평가인 니꼴라 부리요가 쓴 동시대 예술가들에 대한 동시대적 비평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활동 중인 다양한 예술가들의 작업과 그 경향을 분석하여 90년대의 예술의 형태를 ‘관계’라는 개념으로 풀어냈다.


목차
서문
관계적 형태
현대의 예술적 실천과 문화적 기획
사회적 틈으로서의 예술 작품
관계의 미학과 우연의 유물론
형태와 타인의 시선

90년대의 예술
참여와 전이성
유영학
접속과 만남의 약속
상생과 만남
협력과 계약
직업적 관계들: 손님들
갤러리를 어떻게 점유할 것인가?

교환의 시공간
예술 작품과 교환
작품의 주제
1990년대 예술에서의 시공간

동존과 가용성: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의 이론적 유산
동거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동성애
기념비의 현대적 형태
공존의 표지 (예술 작품과 개인)
예술 작품의 아우라는 관객을 향해 이동했다
해결책으로서의 미?

관계 모니터
현대 예술과 그 기술적 모델들
예술과 자본재
탈지역화의 법칙
이데올로기 모델로서의 기술 (흔적에서 프로그램으로)
카메라와 전시
전시-무대
단역들
비디오녹화기 이후의 예술
되감기/재생/빨리 앞으로 감기
시점의 민주화를 향하여?

형태의 정치학을 향하여
동거: 관계의 미학의 가능한 몇 가지 외연 확장에 관하여
시각적 체계
이미지는 순간이다
예술가들이 보여주는 것
개인적 주체성의 한계
상호 주체성의 요령
효력 없는 예술?
형태의 정치적 생성
실험의 복권
관계의 미학과 구축된 상황들
미학적 패러다임 (펠릭스 가타리와 예술)
조정되고 생산된 주체성
주체성을 탈정착화하기
주체성의 지위와 기능
주체화의 개체들
미학적 패러다임
과학만능주의 패러다임 비평
리토르넬로, 징후와 작품
부분적 대상으로서의 예술 작품
예술적-생태 철학적 실천활동을 위하여
현행 예술의 행동 경제학

용어 사전
역자 후기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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